자율주행 기술의 진보는 우리의 이동 방식과 도로 위의 생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인공 지능, 빅 데이터, 센서 기술의 결합은 차량이 스스로 환경을 인지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며, 이는 교통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대폭 개선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본문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주요 기업들, 즉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10종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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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에이테크솔루션
에이테크솔루션은 2001년 설립된 기업으로, 주형 및 금형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MOLD, PRESS, 정밀부품 사업부를 운영하며, 이를 통해 대형 TV, 에어컨, 세탁기 등 가전제품 및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금형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밀 부품 부문에서는 소모성 금속류, 레진가공, 자동차 부품, 복합기 부품, LED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6.8% 증가하였으나, 영업이익은 8.4% 감소하고 당기순이익은 7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공급망 불균형 및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전반적인 사업에 필요한 원재료 가격이 상승한 영향으로 해석됩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계열, 현대기아차 계열 등이 있습니다.
트루윈
트루윈은 자동차에 사용되는 다양한 센서를 개발, 제조,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이 중에서 IR센서, APS(엑셀레이터 페달센서), BPS(브레이크 페달센서), TPS(엔진공기밸브 센서)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Asic)의 설계기술과 적외선 열화상 센서, 카메라 모듈과 관련된 핵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이 8.8% 증가하였으나, 영업손실은 84.2% 증가하고 당기순손실은 167.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및 친환경 차량의 수요 증가로 인해 BPS, SLS 등의 제품 매출이 확대되었으나, 높은 원가율과 판관비 부담이 있었다고 해석됩니다. 또한, 국산 센서 국산화에 성공하여 글로벌 자동차 부품회사 및 완성차 업체에 꾸준한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포뱅크
인포뱅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습니다. 특히,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에서는 커넥티드 카 솔루션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인포뱅크의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과 기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사업은 기업용 메시징 서비스,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채티스트를 도입함으로써 기존 고객센터의 한계를 극복하고, 기업 메시징 전문 사업부 아이메시지는 농협의 UMS 플랫폼 고도화 사업을 수주하여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리더로 도약하고자 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비고
오비고는 2003년 3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주요 사업은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 사업으로, 주요 고객으로는 자동차 차량제조사(OEM), 차량공급사, 그리고 통신사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지역별 서비스(음악, 날씨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차량의 스마트카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회사의 실적 면에서는 이자수익 등의 요인으로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주력 매출인 로열티 매출은 차량에 오비고의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솔루션이 탑재될 때마다 대당 수취하는 매출로, 전년동기 대비 로열티 수출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MDS테크
MDS테크는 1998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임베디드 시스템 토탈 솔루션을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사업부문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솔루션,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솔루션, 그리고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DS테크는 내수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는 호주 법인을 합병하였고, 그 이후에는 홍콩, 인도, 중국 등에 법인을 설립하여 국제적인 사업 확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회사는 IoT, 클라우드, 보안, AI, 빅데이터, 로봇, 디지털트윈 산업의 솔루션 및 플랫폼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사업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유주차 서비스나 IoT 디바이스 관리 서비스 등이 그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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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KG모빌리티는 1954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는 평택공장에서 렉스턴, 코란도, 티볼리, 렉스턴 스포츠 등의 완성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 출시한 티볼리는 소형 SUV 시장에서 선두 주자로 인식되며, 국내 최초로 주문제작형 콘셉트를 도입하여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KG모빌리티는 레저 문화 확산에 맞춰 카라반 캠핑, 펫 글렘핑, 낚시에 적합한 SUV를 시장에서 차별화시키는 전략을 채택하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KG모빌리티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생긴 기저효과와 수출 물량 확대로 인해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2022년 9월에 KG그룹에 편입되었으며, 이로 인해 향후 기업의 동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드림텍
드림텍은 1998년 9월에 설립된 기업으로, 고객사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제품 솔루션을 개발하고 제조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니퀘스트의 투자 부문을 합병하여 다양한 사업 구성을 갖춘 EMS(전자 제조 서비스) 및 ODM(원격 의료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드림텍은 삼성전자의 1차 협력업체로서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CCM(카메라 모듈 제조)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밸류체인에서 원격 의료 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동사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으며, 원격 의료 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와 관련하여 영업외 부분에 비용 부담이 늘어나면서 당기순이익도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유니트론텍
유니트론텍은 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의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사의 주요 종속회사로는 오스코(Osco), 지피아이(ZPI)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래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자율주행 사업과 2차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니트론텍이 주로 유통하는 제품은 메모리 반도체와 관련된 모든 제품뿐만 아니라 비메모리 반도체와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 등이 포함됩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사 및 협력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신규 사업으로는 미래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자율주행 사업과 2차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사업은 정부의 국책과제 수행, 자체 개발 및 관련 기업 투자를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유진로봇
유진로봇은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판매와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자율주행 솔루션, 청소 로봇, 산업 자동화 설비 시스템으로 구성된 다양한 사업 분야를 갖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솔루션 부문
고카트, 라이다 센서, 로봇 자동화 패키지 등,
청소로봇 부문
아이클레보 오메가, 아이클레보 지니 등
산업자동화 설비 시스템 부문
반도체와 자동차 부품의 조립 검사 시스템
최근에는 물류 로봇, 라이다 센서 등을 활용한 자율주행 솔루션 및 서비스 로봇의 해외 수출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통신사와의 협업 등에 대한 기대가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일회성 특별 수익 인식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지만, 해외 시장 진출 및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의 활동으로 인해 중장기적으로는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디와이
디와이는 지주사업, 산업 기계, 자동차 부품, 유압 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그룹입니다. 산업 기계 분야에서는 디와이이노베이트를 통해 다양한 기계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는 디와이오토 및 관련 종속회사를 통해 자동차 부품을 생산합니다. 또한, 유압 기기 분야에서는 유압 실린더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 부품과 유압 기기 부문에서의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적인 영업이익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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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NA
Q1: 자율주행 기술의 현재 발전 상황과 주요 도전 과제는 무엇인가요?
A1: 자율주행 기술은 현재 여러 단계에 걸쳐 개발되고 있으며, 완전 자율주행을 향한 중요한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주요 도전 과제로는 기술적 복잡성, 안전성 확보, 법적 및 규제적 환경의 불확실성, 사회적 수용성 등이 있습니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센서 기술의 정확도 향상,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개선, 그리고 차량 간 통신(V2X)의 신뢰성이 중요한 이슈입니다.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교통 환경과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의 대응 능력이 필수적이며, 관련 법규와 표준이 아직 확립되지 않아 산업 발전에 불확실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자율주행 관련주에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요?
A2: 자율주행 관련주에 투자할 때는 기업의 기술 개발 능력,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특허 및 지적 재산권 보유 상태, 산업 내 파트너십 및 협업 관계, 그리고 시장 진입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의 상용화 진행 상황, 관련 법적 및 규제적 환경에 대한 대응 전략, 그리고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 전망도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되는 다양한 분야(예: 승용차, 상용차, 로봇 택시, 물류 및 배송 서비스)에서의 성장 잠재력과 시장 경쟁력을 평가해야 합니다.
Q3: 자율주행 기술의 미래 전망과 관련주의 잠재력은 어떻습니까?
A3: 자율주행 기술의 미래 전망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이 기술은 교통 시스템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며, 교통 안전 개선, 교통 혼잡 감소, 이동성 향상 등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의 잠재력은 기술 개발과 상용화 속도, 적용 분야의 다양성, 그리고 시장 리더십 확보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 자율주행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그리고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센서 및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등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적, 규제적 도전과제와 경쟁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기업의 능력도 중요한 평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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