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는 지속 가능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청정 에너지로의 전환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수소 연료 전지를 이용한 차량은 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수소차는 고속 충전이 가능하고, 한 번의 충전으로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전기차와 함께 미래 교통의 주요한 축을 이룰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문에서는 수소차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 즉 수소차 관련주 대장주 10종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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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현대차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대한민국의 주요 완성차 제조업체로, 1967년 12월 29일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현대차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며, 국내에 53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기 위해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그리고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친환경차 개발 전략의 일환으로 수소전기차인 넥소(NEXO)를 2018년에 출시하였으며, 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수소 전기 트럭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현대차는 수소차 관련 주요 기업으로 포함됩니다. 이외에도 현대차 그룹의 다른 회사인 현대모비스와 기아도 수소차 관련 주요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로서 주목받는 이유는 환경 친화적인 수소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사업과 환경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로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등 저장용기를 생산하는 수소사업과 매연저감장치인 DPF(디젤 파티클 필터)를 포함한 환경사업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수소용기는 승용수소용기, 상용수소용기, 그리고 기타 용기로 분류되며, 특히 기술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비금속재 라이너를 적용한 Type 4 수소 탱크를 양산하는 업체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수소 탱크는 현대자동차의 넥쏘 수소차량에 사용되고 있으며, 일진하이솔루스는 현대자동차와의 협업을 통해 독점적으로 공급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수소사업과 환경사업에서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는 각종 비용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시장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한 영향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대원강업
대원강업은 1946년에 설립되어 1977년에는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주요 사업으로 차량용 및 산업용 스프링(스프링은 탄성을 가진 금속 재료로 제작된 탄성체)과 차량용 시트 제작 및 판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원강업은 국내에서 유일한 종합 스프링 메이커로서, 스프링의 일괄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원가 절감에 주력하며, 관련 기술의 연구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동남아시아, 인도, 중국, 유럽 등 다양한 지역의 회사와 스프링 제조기술에 관한 기술 제휴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도 협력하여 수소차 부품 중 하나인 엔드플레이트를 공동 개발하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은 2018년 6월 1일에 효성의 건설/중공업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된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 산업 생산설비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건설사업 분야에도 진출하고 있으며, 현재는 각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들을 연구 및 개발 중에 있습니다. 특히, 독일 린데와의 협력을 통해 울산 효성화학 용연공장 부지에 액화수소 플랜트를 건립 중이며, 내년에 시운전을 완료하고 1분기에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엘티씨
엘티씨는 2007년 11월 23일에 설립되어 2013년 10월 8일에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은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박리액의 개발과 제조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PR 박리액(Stripper)과 세정액(Thinner) 등의 주요 제품을 국내 유수의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인 엘에스이는 무진전자의 반도체장비 사업부문을 인수하여 국내 유수의 반도체 제조업체에 웨이퍼세정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엘티씨는 수소차 관련주로 포함되는 이유로는 수소연료전지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전해질을 개발하여 수소차 산업에 기여하고 있는 역할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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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현대로템은 1999년에 설립되어 레일솔루션 사업, 디펜스솔루션 사업, 에코플랜트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레일솔루션 사업본부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등 다양한 철도차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디펜스솔루션 사업본부는 지상무기체계의 연구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K2흑표 전차를 비롯한 다양한 방산물자를 생산하고 있어 방위산업 분야에서의 역할이 큽니다. 최근에는 방산물자 부문에서의 매출이 상당히 증가하였으며, 전 분기 대비하여 약 40% 상승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에코플랜트 사업본부는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내외 다수의 철강 및 자동차 생산 인프라 등의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디아이티
디아이티는 2005년에 설립되어 2018년에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Vision Solution 기술을 기반으로 한 평판디스플레이 검사장비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군으로는 AOI(Automatic Optical Inspection) Solution, LASER Solution, VISION AI Solution 등이 있으며, 이는 반도체 산업, 디스플레이(OLED) 산업, 2차 전지 산업, 자동차 산업 등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디아이티는 국내외에서 2개의 상표권과 24개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차 관련 분야에서는 수소연료전지 검사장비를 공급하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는 1986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기반으로 한 부품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장비사업 부문에서는 반도체와 태양광 사업의 WAFER, DISPLAY 사업의 PANEL 보관 및 이송을 위한 캐리어 장비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부품사업 부문에서는 2차전지, 자동차, 의료기기 등의 제품을 위한 부품을 생산하고, 소재사업 부문에서는 프린터 BELT, 반도체 패키징, PCB 드릴가공, 멤브레인 등의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아프론테크는 50여 년간의 불소수지 가공기술을 활용하여 수소연료전지 부품 제조를 위한 기술을 확보하고 양산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세종공업
세종공업은 1976년에 설립되어 1997년에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주력 사업은 자동차용 배기계 부품의 생산 및 판매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자동차용 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 그리고 기타 자동차 부품이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있으며, 현대자동차의 국내 점유율을 기준으로 공급비중을 적용하면 약 27%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세종공업은 2009년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품질 5 스타 최상위 등급 중 하나인 그랜드 품질 5 스타를 최초로 인증받았습니다. 또한,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센서류와 핵심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100% 자회사인 세종이브이를 통해 수소차 핵심 부품인 수소연료전지차 연료전지 스택용 금속분리판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현대차의 넥쏘에 금속분리판을 공급하는 등 수소차 관련 주요 기업 중 하나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지테크
일지테크는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로 자동차의 차체를 구성하는 부분품으로 REINF SIDE COMPL, DASH COMPL 등 다양한 PANNEL류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 제작, 치공구의 설계 제작부터 제품 생산 및 A/S까지 협력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연결실체는 자동차 부품 생산을 중점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일지테크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 회복과 함께 누적 수요가 예상되어 소폭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 이후 각국의 통화 정책이 긴축 전환되면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예견되며, 고물가와 고금리가 신규 수요를 일부 제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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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NA
Q1: 수소차의 주요 장점과 시장에서의 도전 과제는 무엇인가요?
A1: 수소차의 주요 장점은 환경 친화성, 높은 에너지 밀도, 그리고 빠른 충전 시간입니다. 수소차는 운행 중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으며, 수소 연료전지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더 높은 에너지 전환 효율을 보입니다. 또한, 수소차는 약 5분 내외의 충전 시간으로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여, 장거리 이동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시장에서의 주요 도전 과제로는 수소 연료의 생산, 저장, 운송 비용, 수소 충전소의 인프라 부족, 그리고 초기 차량 구입 비용이 높은 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Q2: 수소차 관련주에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요?
A2: 수소차 관련주에 투자할 때는 수소차 제조 기업의 기술 혁신 능력, 수소차 생산 및 판매 전략, 수소 연료전지의 성능 및 비용 효율성, 그리고 관련 인프라 구축에 대한 기업의 참여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수소 연료의 생산 및 공급 체계, 정부의 수소차 및 수소 인프라 지원 정책, 그리고 친환경 차량에 대한 시장 수요와 경쟁 상황도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수소차 산업의 성장 잠재력과 함께, 관련 기업의 재무 건전성, 시장 점유율, 그리고 향후 성장 전략도 면밀히 분석해야 합니다.
Q3: 수소차 산업의 미래 전망과 관련주의 잠재력은 어떻습니까?
A3: 수소차 산업의 미래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친환경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소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소 연료의 생산 및 공급 인프라가 확대되고, 수소차의 초기 구입 비용이 점차 감소함에 따라 수소차의 상용화가 가속화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수소차 제조 기업, 수소 연료전지 개발 기업, 수소 공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 기업 등 수소차 관련주는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적, 경제적 도전 과제와 시장 경쟁 상황을 고려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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